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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보험 표준약관 변경 철회해주세요
처리기관: 금융감독원 보험감독국

8월 16일부터 자동차보험 대물배상 지급기준이 변경된다는 소식을 접하였습니다.

 

사고 또는 고장시 순정부품(정품)으로 교체가 아닌, '품질인증부품'을 우선으로 교환해야 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물론 순정부품을 사용하지 말라는 말은 아닙니다. (순정부품 - 품질인증부품)에 대한 차액을 개인이 지불 하고 교체는 상관 없다고 합니다.

 

기계를 고칠 때, 하물며 목숨과 직결되는 자동차를 수리해야 하는 시점에, 내가 타는 자동차 회사에서 직접 만드는 부품을 우선으로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권을 앗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증마크가 달린 같은 부품을 원래 비용보다 저렴히 이용하여 비용절감을 할 수 있다.' 누구를 위한 비용 절감인가요? 정품이 아닌 부품이 자동차에 들어갔다는 불안감은 소비자의 몫 일까요? 순정부품을 사용하지 않음에 따른 보험비용 차액은 누구의 배를 불려주는 일인가요? 중소기업을 살리려는 정부의 큰 뜻인가요? 그렇다면 순정부품을 사용하지 않고, 저렴한 인증부품을 사용한 피보험자(차주)에게 차액을 돌려주는 사항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비싼 차의 차주도 아니고, 외제차 차주도 아닌 저렴한 국산차를 몰고다니는 차주입니다. 이런 저도 이 법 개정안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원 처리결과>

청원 처리결과 통지일자 : 2025. 10. 30.

1. 귀하의 청원(접수번호 20250712-B550021-0004)에 대한 회신입니다. 2. 금번 제도개선은 국토교통부 지정기관이 인증한 품질인증부품이 OEM부품과 동일한 신부품에 해당한다는 「자동차관리법」 개정(’24.2월) 내용을 반영한 것으로, - 조달 가능한 신부품 중 조달기간 및 조달비용 등을 고려할 때 관련 비용이 최소화되는 부품을 사용*하도록 개선한 바 있습니다. * 부품 수급에 따른 조달기간 등 감안 시 OEM부품 비용이 더 저렴하면 OEM부품 사용 3. 또한, 우리원은 ’25.8.5. 국토교통부, 금융위원회와 합동으로 다음의 보완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습니다. ① 소비자분들이 원하시는 경우 추가 비용부담 없이 OEM부품을 사용 가능함을 명시 ② 신차(출고 후 5년 이내) 및 비외장부품에 대해서는 OEM부품을 적용 ③ ①, ②에 불구하고 품질인증부품을 사용하실 경우, OEM부품 가격의 25%를 현금으로 환급하는 인센티브 마련 4. 위 보완방안 시행으로 소비자 선택권 침해 등 귀하께서 우려하시는 사항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 자동차보험과 관련한 귀하의 관심과 고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끝.

의견 수렴 기간 : 2025.07.18.~2025.08.18.

의견 제출 방법 : 댓글

의견이 총 34898건 있습니다.
  • 오○○ 2025.07.22. 09:17
    동의합니다. 이건 소비자 권익 침해 및 보험 본래의 보호 기능이 약화되는 문제 입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은 필수 인데 동일한 보험료를 납부하고…
    동의합니다. 이건 소비자 권익 침해 및 보험 본래의 보호 기능이 약화되는 문제 입니다.

    자동차 보험 가입은 필수 인데 동일한 보험료를 납부하고도, 보장 범위는 줄고, 수리 선택의 자유와 품질 신뢰도는 낮아진 구조로 변경되는 것이 옳은 일일까요?

    만약 인증부품 사용으로 인해 수리 품질에 문제가 생기고,
    그로 인한 2차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제조사는 ‘자사 부품이 아니므로 책임이 없다’며 책임을 회피할 가능성도 큽니다.
    그런데도 제조사 정식 부품을 선택하려면 소비자가 추가 비용을 부담해야 한다면, 도대체 이 구조는 누구를 위한 것입니까?

    국민들이 보험료는 똑같이 내면서, 수리도 마음대로 선택 못 하고, 책임은 본인에게, 비용도 본인에게
    심지어 불안함까지 안고 가야 하는 구조, 정말 합리적인 변화라고 볼 수 있을까요?
  • 신○○ 2025.07.22. 09:09
    다른 말 필요 없습니다.
    반드시 철회되어야 합니다.
  • ○○○ 2025.07.22. 09:10 비공개 의견입니다.
  • 최○○ 2025.07.22. 09:09
    동의 합니다.
  • 강○○ 2025.07.22. 09:09
    순정부품이아닌 다른부품으로 문제가발생되면보험사가 책임지지도않을거면서 그냥보상비용아끼려고 수쓰는거어이없습니다
  • 박○○ 2025.07.22. 09:08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믿음이 가지않는 공업사도 있는데 부품인증회사도 믿음이 가지않는 제품을 인증해줫는데 이게 인증이 된 부품인지도 의심…
    이게 말이 된다고 생각 하십니까? 믿음이 가지않는 공업사도 있는데 부품인증회사도 믿음이 가지않는 제품을 인증해줫는데 이게 인증이 된 부품인지도 의심이 가는데 누구 배불릴려고 작정을 한건가요? 왜 불편은 소비자들이 겪어야되나요? 부품 제조사도 검색도 안되는 마당에 자 휠쳐서 하체부품을 인증기관에서 인증받은 부품으로 갈앗다고 쳐요 그 인증된 부품이 순정부품처럼 퀄리티가 나올까요? 그 사후 책임은 누가 짊어집니까? 또 소비자의 몫인가요? 고통은 소비자가 왜 받아야는지.. 왜 보험을 드는지 소비자를 얼마나 등신으로 알아봣으면.. ㅋㅋㅋ 유튜브 좀만 찾아보세요 알리산 부품의 현실을요 아 책임은 국토부랑 금감원이 지시는거죠? 도장도 같이 찍어주시죠 ㅋㅋㅋ 책임좀 묻게 ㅋㅋㅋ
  • 이○○ 2025.07.22. 09:08
    동의합니다
  • 임○○ 2025.07.22. 09:08
    철회 동의합니다.
  • 남○○ 2025.07.22. 09:08
    동의합니다. 살려주세요
  • 김○○ 2025.07.22. 09:08
    동의합니다.